경기대학교 미디어예술 문화연구소

본문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 연구소 소개
  • 연구소장 인사말
  • 미디어예술문화연구소의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미디어와 예술, 이제는 제법 자연스러워 보이는 그 둘의 조합은 그러나 사실 거대한 파도처럼 밀어닥치는 광속 디지털미디어의 세계와 본질적으로 느린 아날로그적 존재로서 인간의 미적 감수성을 연결해야 하는 과제를 생각할 때 결코 용이할 수가 없습니다. 우리는, 결국 인간의 존재방식인 문화행위만이 그 둘의 사이를 채울 수 있을 것이라는 인식을 공유하며, 그렇다면 자본의 논리가 지배하는 오늘날 문화의 가치는 어디에 있으며, 그 실현은 어떠할 수 있는지에 관해 고민을 해야 합니다. 우리가 관심을 가지는 미디어와 예술의 융합은 그런 고민과 실험의 성과이어야 합니다.

    미디어예술문화연구소는 상기한 과제를 수행하며 뉴 미디어의 새로운 환경 속에서 예술과 문화의 기초를 다지는 작업을 하기 위해 2011년 경기대학교 서울캠퍼스에 설립되었으며, 다양한 분야의 협업을 통한 응용연구 그리고 그와 관련된 사업들을 개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통섭과 융합이 새로운 성장 동력을 주도하는 오늘날, 자연과학 등에 비해 여전히 융합작업이 부족한 예술 분야의 연구와 창작 현실을 극복하려는 본 연구소는 예술 내에서는 물론 나아가 예술 외적 분야와 연결되는 다양한 이론적, 실천적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있으며, 그것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기술과 인간이 창조적 문화를 꽃피우는 삶의 공간을 구축하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본 연구소는 그러한 연구소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연구와 콘텐츠 개발, 창작 작업을 열어두어 정보와 실험, 성과를 사회와 나누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을 바랍니다.

    미디어예술문화연구소 소장 남상식